-
**유튜브 뉴렉쳐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java 개발자가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해서 개발을 할 때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라이브러리가 바로 JDBC이며
Java Data Base Connectivity의 약자이다.
오라클이나 MS SQL을 배우고 나면 우리는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시퀀스를 직접 작성 할 수 있게 되며 작성한 시퀀스를 가지고 실행 시키기기 위해서 SQL DEVELOPER 등을 사용하였다. 이 SQL DEVELOPER는 편집도 하고 쿼리를 실행하기 위해 연결/인증, 문장실행, 결과패치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고 SQL DEVELOPER 뿐만 아니라 다른 MS SQL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. 도구와 DBMS는 다르지만 기능은 같은 기능이다.
시퀀스를 작성 할 수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도구를 가지고 데이터베이스를 사용 할 수 있는데 시퀀스를 작성 할 수 없는 사람도 디비를 이용 할 수 있는데 개발자가 만들어 둔 UI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이용 할 수 있게 된다.
개발자는 디비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게 쿼리를 만들고 실행 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때 이러한 구동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코드에서 디비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런 라이브러리 즉 DB API 이다.
하지만 이때 문제는 기능은 같지만 UI가 다르고 사용법도 다르고 문법도 다를 수 있고 각 회사들이 만들어 둔 함수의 이름도 다 다르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. 이럴 경우 만약 A사의 API를 사용하다 B사의 API를 사용하게 되면 함수 등등 전부 다 바꿔줘야한다.
이러한 일을 많이 일어나진 않지만 DBMS가 무엇이냐에 따라 디비에 연결하고 결과를 패치하는 방법이 다르면 귀찮은 일이 될 수 도 있고 이러한 API를 제공 하는 회사가 두개뿐 아니라 더 많기 때문에 귀찮고 복잡한 일이다.
그래서 등장하게 된 것이 JDBC이다.
JDBC는 오라클을 연결하기위한 도구들을 개발자들이 직접 사용하지 않고 각 회사들이 제공하는 API를 단일화 시켜 주는 것이 바로 JDBC인 것이다. (말이 좀 횡설수설하다..ㅜ)
JDBC가 차이 나는 것들을 조금씩 잡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.
JDBC는 깡통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. 일종의 해외여행에서 쓰이는 변압기 같은 것이나,, 파파고 즈음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다.
JDBC를 이용해서 간접적으로 API를 사용하게 되면 각 회사들이 제공하는 API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해도 신경 쓰지 않고 사용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.
JDBC는 항상 같은 함수를 가지고 있게 된다.
그래서 디비를 바꿨다고 해도 연결은 위한 API를 특정 회사의 것을 사용한것이 아니기때문에 코드를 바꿀 필요도 없고 단일화 되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.
하지만 각 회사의 연결 API가 없으면 안된다 우리는 이것을 JDBC용 드라이버라고 부른다.
그래서 JDBC를 이용 할 경우 내가 연결하고자 하는 회사의 API를 받아줘야한다.
우리는 오라클의 API를 이용 할 것이기때문에 SQL DEVELOPER 가 필요하다
✔JDBC를 사용 할 때의 순서는 아래와 같다.
1. 드라이버 로드하기
2. 연결 생성하기
3. 문장 실행하기
4. 결과집합 사용하기
앞으로 열심히 공부 해 보자!!
'JDB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레코드의 모든 컬럼 출력하기 (0) 2022.01.31 쿼리 실행해보기 (0) 2022.01.30 Exception in thread "main" java.sql.SQLException: 마지막 행 다음의 결과 집합 (0) 2022.01.30 JDBC 기본코드 (0) 2022.01.26 JDBC Driver 준비하기 (0) 2022.01.26